(2024/05/05:넷플릭스) 수많은 지적 자산을 보유한 이들이 어떻게든 이를 상품화해야 한다는 것이 자본주의의 기본 염원인 만큼, 일본은 당분간 유명 만화의 스크린화를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높습니다. 무엇보다 이들의 전문성인 ‘원소스 멀티유즈’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자산이 수익성 있는 소재인지 여부를 소비자 경험을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작업을 결정하고 공장 생산 공정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이런 무차별적인 시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흐름에 관객들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시장 풍토 자체 때문이 아니라, 라이브 촬영을 통해 부적합한 제품의 어수선함을 피한다는 관점에 가깝기 때문에 사실상 하나의 가치로만 판단되고 있는 것이다. ‘경험’의. 이것이 나쁜 저녁 식사가 아니었다는 것은 확실히 사실일 것입니다. 누가 뭐래도, 먹어볼 수 있는 음식이 많을수록 입맛에 맞는 음식을 찾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솔직히 말해서 호죠 츠카사의 <<는 그런 검증을 거쳐야 할 작품이 아니다. 1980년대 후반에 연재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이 만화는 이미 다양한 영상과 출판물로 제작되어 이미 많은 팬층의 지갑을 털었습니다. (중화권에는 성룡과 왕조현 주연의 실사영화도 있다고 이미 언급한 바 있다.) 그래서 사토 유이치 감독의 이 영화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 모두가 듣고 본 사립탐정의 세계관이 '쇼와 시대' 말기 '신주쿠'를 배경으로 펼쳐진다는 점은 독특하지만, 사실 이런 이야기는 이제 하나의 작품으로 보아야 한다. 어느 나라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공통적인 언급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런 새로운 시도는 이런 원작이 존재하는지 몰랐던 요즘 세대의 팬층을 끌어들이는 효과도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앞서 언급한 '원 소스 멀티 유즈' 방식의 장점 중 하나는 장기적인 소비 패턴 덕분에 최초의 원작 작품이 계속 판매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본은 왜 계속해서 스크린이나 TV에서 만화책의 판타지를 구현하려고 하는 걸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싶었고, 영화를 리뷰하기 전에 쓸데없는 정보만 나열하게 되었습니다. 이렇습니다.) 우선 원작에 대한 이해도와, 그 이해를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으로 설득력 있게 번역한 묘사의 완성도가 뛰어납니다. 특히 '스즈키 료헤이'는 에로틱한 가면과 멜로적인 가면을 한 순간에 바꾸는 주인공 '사에바 료'를 어떤 장면에서는 만화책을 넘기는 듯한 느낌에 사로잡힐 정도로 설득력 있게 그려낸다. 하지만 원작을 접하지 못한 관객이라면 싸움보다는 뺑소니에 가까웠던 선형적인 액션 연기에 상당히 실망했을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수만 명이 동시에 총을 쏴도 절대 주인공을 맞추지 못할 정도로 극의 코믹한 상상력이 극대화된 셈이다. 사실 이런 구조는 속도감과 짜릿함을 줄 수는 있지만 결코 스릴이나 서스펜스를 전달할 수는 없다. 한편, 주인공의 파트너인 카오리(모리타 미사토 분)가 어쩐지 수사를 방해하는 불쾌한 인물처럼 느껴진다는 점도 단점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서사의 구조상 원작의 도입 부분을 다루며, 그녀가 자신의 매력을 뽐내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이야기 속 그녀의 역할은 처음에는 주인공의 농담을 억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확실히 영화지만 그녀가 블라인드 병풍처럼 느껴질 때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은 기본적으로 원작의 맛을 최대한 가깝게 구현하는 과정의 부산물이다. 압도적인 능력을 지닌 주인공과 커다란 망치를 들고 료의 행동을 저지하는 여주인공은 모두 만화에서 따온 것들이다. 따라서 이 영화는 만화를 원작으로 한 다른 작품들보다 원작의 풍미를 더 즐길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의견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개 원작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작품에서 파생된 다른 제품들의 어색한 단점을 눈감아 주는 사치를 누린다. 시티헌터 감독 사토 유이치 출연 스즈키 료헤이, 모리타 미사토, 안도 마사노부 개봉 2024.04.25.